청암사참살이 소개

여러분은 어떤 삶을 원하십니까?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는 현대 물질 문명의 이기로 편리함과 풍요로움을 누리고 있지만,
그에 대한 부작용으로 우리의 정신과 신체는 더욱 더 나약해져 가고 있습니다.

청암사참살이는 경행(걷기명상)과 태극권, 유미정사식단으로 여러분의 육체와 정신의 조화를 통하여 행복하고
편안한 삶을 추구하는데 일익하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보다 맑고 건강하게 몸과 마음을 단련함으로써
무너진 심신의 균형을 회복하여 수행자로서 수행의 기반을 다지고 포교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태극권 Tijiquan
태극권 Tijiquan
유연하고 완만한 동작 속에 기를 단전에 모아 원활하게 온몸으로 유통시키고 오장육부를 강화하는 것이 두드러진 특징입니다. 더욱이 치병과 건신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전문가들로부터 확인이 되고 있으며 움직이는 선(Moving Seon)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청암사에서는 1997년부터 원하는 학인스님들을 중심으로 태극권을 실행하여 개인의 건강과 수행력을 포함하여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한 포교활동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얻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태극의 이론은 태극사상을 기반으로 하며 건강으로는 護身이며, 무술로는 몸짓이고, 그림은 태극기입니다. 태극권은 바른 자세와 자연스러운 호흡이며, 흐름 멜로디 물소리 바람소리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그런 소리를 몸으로 풀어내는 것입니다. 강한운동, 직선운동, 부러뜨리는 운동은 근육과 힘, 팔과 다리만을 강화시키는 운동에 비해 태극권은 오장육부, 근육, 혈관 등 체내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운동입니다.

태극권의 표현은 유연하게 감고 돌고, 감고 돌고, 물이 계곡따라 흘러가듯이 저항함이 없습니다. 즉 마음따라 몸따라 저절로 몸짓이 움직여져야 고수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몸에서 철저히 힘을 빼야 합니다. 오른쪽에 힘이 실리면 왼쪽에는 허(虛)가 됩니다.
운동으로서 태극권은 신체조절 훈련을 하는 동안 굳어진 근육과 긴장을 풀도록 고안되었습니다.

한국의 태극권은 1790년(정조14)에 간행된 《무예도보통지武藝圖譜通志》 권4에 기술된 「拳法」이 효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당시 정조는 세계에 있는 무예법을 수집하였는데, 심지어 킥복싱까지 가지고 왔다고 전해집니다.

만공선사의 世界一花(세계는 한 송이 꽃, 세계는 한마당)의 말씀처럼 글로벌화된 사회의 건강운동법 중에서 취사선별하는 안목은 현대인들이 갖추어야 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97년부터 수련해 오는 청암사 태극권은 세계 최초로 비구니승가대학으로서는 세계 유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대한태극권학회 • (사)대한태극권협회를 2012년 전라북도에서 경상북도록 이전해 온 이래 이론과 실기가 공존하고 그 가치를 보급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청암사에서는 8단 및 5단의 지도자는 물론, 330여명의 유단자를 배출하는 등, 일상에서 심신의 건강을 위해 스님들이 수련하고 있습니다.

사찰음식
사찰음식
탁발에서 시작된 스님들의 식사 문화가 중국을 거쳐 한국으로 전파되어 오늘날 사찰에서 스님들의 대표 공양예법으로 발우공양을 들고 있습니다.
이렇듯 사찰음식은 단순히 채식을 표방하기 보다는 도업을 이루는 수행방편으로 그 의미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부터 사찰에서 전수되어온 치료의 음식, 약이되는 음식, 감사하는 지혜로운 음식을 다양한 조리방법으로 여러분에게 소개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음식을 대하는 정신과 만드는 사람의 지극한 마음을 강조하는 사찰음식으로 인스턴트와 패스트푸드에 노출된 삶을 살았던 현대인들에게 사찰음식의 가치를 새롭게 정의하고자 합니다.